오늘은 재미있게 생겨서 외우기 쉬운 漢字한자를 소개해 보겠습니다. 한국어 한자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한자이지만, 중국어를 조금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주 접하거나 사용하는 한자인데요. 

마음이 불안하고 안정되지 못 한 상태를 나타낼때

忐忑不安[tan te bu an] [탄터부안]

이라는 말을 합니다. 

해외 처음 나갈때 다들 긴장되고 그렇죠. 저는 30년전에 캐나다 토론토를 처음 갔었는데요. 처음 해외를 나가는 것이기도 했고, 당시 부산-김포공항환승-시카고(대기)-토론토 이런 경로라서 김포공항에서 어떻게 국내선-국제선 환승하는지 몰라 계속 걱정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. 30년 전에는 인터넷도 보편화 되지 않아 지금처럼 찾아 보기도 어려운 시절이었거든요.

누구나 가보지 않은 곳을 처음 가거나, 해보지 않은 것을 처음 할 때 두려움과 불안감을 다양한 형태로 느낄 겁니다. 저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.  그럴때 쓰는 단어가 

忐忑탐특 [tan te] 라는 단어인데요. 한자를 보시면 마음心 이 위아래로 요동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 

마음심心 도 누구나 아는 한자일테고, 아래위 上下도 쉬운 한자이니까 기억하시기는 쉬울 겁니다. 

이렇게 오늘도 재미있게 생긴 쉬운 한자를 배워 보았습니다. 

아래사진은… 만약 저 기차의 진행방향이라고 생각하면 저 사람은 엄청 忐忑 해야할 상황이지만 다행이도 지나간 뒤에서 찍는 모습입니다. 정작 위의 사진은 기차가 오고 있는데 사람들이 안 피하고 있는 모습입니다. 

내일은 한국에서 오시는 지인의 친구분 공항픽업 및 여행안내를 하러 떠납니다.